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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

 

자율형 공립고 지정배경

 

-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 육성

- 고교다양화, 학교자율화 정책의 확산

- 공립고 경쟁력 제고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

 

 

 

자율형 공립고 지정목적

 

- 공립고 운영 등에 자율성과 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,   다양화하여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학교 육성

-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, 특성화로 교육수요자의 교육만족도 제고

- 학교선택권과 학교운영의 자율권 확대

- 평준화 제도 내에서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를 통한 성공적 학교 모델 정착

- 일반계 공립고 중 비선호 학교, 학력수준이 낮은 학교, 주변환경, 교통여건이 불리한 학교 및 교육혁신의지가 강한 학교의 교육 경쟁력 제고

 

 

 

자율형 공립고 추진방향

 

- 2007년과 2008년에 개방형 자율학교 10개교 선정 운영

- 200910월 중 전국에 10개교 추가 지정 2010년 개교

- 200912월말까지 20개교 확대 지정 2011년 개교

 

 

 

자율형 공립고 지정방안

 

- 일반계 공립고를 대상으로 지정

- 자율형 사립고로 절감된 재정으로 지원하므로, 자율형 사립고가 지정된 지역을 우선으로 지정

- 2010년 초까지 총 30(전국) 학교 지정 예정

 

 

자율형 공립고 운영방안

 

1. 학생 선발

- 광역단위 모집 원칙

- 후기 선발 윈칙이나 후기 학교 가운데 우선 선발

- 선지원 후추첨으로 선발

2. 교육과정 운영

- 국민교육공통기본교과(1학년)는 연간 수업시수의 35% 범위 내 증감 운영 가능

선택중심교과(2~3학년)는 학교 특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가능

- 학생 수준 또는 적성에 따라 무학년제 운영 가능

- 국민공통교육과정 이외의 교과용 도서는 자율적 운영 가능

- 수업일수는 198일 이상으로 하되 총 수업일수(220) 10% 내 감축 운영 가능

- 1년 이내의 범위에서 수업연한 단축 가능

3. 교원 임용

- 교장 공모제에 의한 임용 원칙

- 100% 초빙교원제 허용(순환전보제 적용없이 100% 초빙 가능)

- 교육과정 특성화에 따른 산학겸임교사(무자격증) 임용을 교사 정원의 1/3까지 허용

- 자율형 공립고 운영에 따른 전보 희망교사 전보 허용

4. 학교 지원

- 지정기간 동안 연간 2억원을 인건비 학교운영비로 지원

- 교육과정 등 컨설팅 전문기구 설치

- 자율형 공립고 정착 담당 전문기구 설치

- 기초지자체 재정지원 유도

5. 평가

- 5년 단위 평가 실시하여 지정 연장 여부 결정

- 매년 또는 2년 단위 학교 자체 평가 실시

- 평가 결과에 따른 시정, 변경명령, 지정취소 등의 제재 조치 강구

 

 

자율형 공립고 기대효과

 

-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다양화, 특성화로 학습자의 선택권이 확대되어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감

- 학교 공동체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학교경영의 정당성을 확보